본문 바로가기

2017-블로그시작한지1년

블로그, 다시시작!!

일주일정도 마음을 정리하고 나니 내블로그에 대한 생각도 정리되었다. 나에게 꼭 필요했는데 이제야 눈에 보인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예전에는 블로그를 일종의 자랑질처럼 여겼다. 그래서 굳이 자신의 생각이나 자신의 일상을 그렇게 공개적으로 남길 필요가 있나 하며 관심을 두지 않았다. 알고보니 블로그란 내가 제일 잘 아는 것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공간이다. 마음이 열려있는 사람만이 제대로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것이다.

나에게 블로그의 시작은 역시 돈이었다. 그동안 돈은 너무나 속물적인거라며 고고한 척 살았다. 나에게 돈이 필요한 이유는 제대로 쓰기 위해서다. 그런데 아이를 낳고나니 나를 위한 소비를 제대로 못 했다. 그러면서 나의 스트레스가 극대화되었고 남편을 원망했다. 내가 할 수 있는 돈벌이를 따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지만 돈이 아쉬웠고 블로그로 월세시스템을 만든다는 글이 참 매혹적이었다. 그래서 이제는 제대로 하고 싶어졌다. 돈만을 위한 것이라면 정보성글들로 채워야 한다는 것도 알겠다.

처음부터 전략적으로 했어야 했다. 2달동안의 시행착오를 겪으며 깨달은건 감사하게도 내가 글쓰기를 좋아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그동안 잊고 있던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참 많았다. 3년동안 꽉막혀있던 생각들을 분출하고 나니 이제야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들이 보인다. 나는 이 블로그의 이름처럼 늘 "지금, 여기, 무조건 행복"하고 싶은 사람이다. 지금 이 순간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제대로 살고 싶다.

소통을 하지 않고 혼자 꽉 막혀있다보면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내가 하고 싶은게 무엇인지를 볼 수가 없다. 정말 긴 터널에 갇힌 기분이었고 끝이 나질 않을것 같기에 아무것도 꿈꿀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그동안 '내가 나는 여행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야'라고 떠들었던 것이다. 이제 안개가 걷힌 기분이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명확하게 알겠다. 나는 일상을 제대로 살고 싶고 종종 일탈을 꿈꾼다. 그리고 그 일탈이 익숙해져 일상으로 합류되어 늘 즐거울 수 있도록 노력하며 사는게 내가 사는 방식이다. 힘들다고 어렵다고 늘 '지금은 안돼' '언젠가는 되겠지'라며 미루면서 살아본 적이 없기에 3년동안 남탓만 하고 있던 내가 참 어색했다. 그리고 싫었다.

내인생이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내가 해야하는 것이고 이 블로그가 나의 존재 자체이기에 내가 푹 빠져들 수 있는 것이다. 우선 지금까지 쓴 글을 삭제한다거나 수정하여 옮기는 것도 쉽지 않을것 같아 그냥 안고 갈 생각이다. 내가 생각한 방향대로 열심히 해보고 그래도 애드센스가 안 되면 정말 수익형블로그를 새로 만들던가 방법을 강구하고 올해 안에 이 블로그를 내가 보고 싶은 블로그로 만드는 것이 지금의 목표가 되었다.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풍요로움 저) : 수익형블로그 시작할 때 팁!!>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익형블로그는 티스토리블로그고 이걸 잘 이용하면 구글애드센스에서 광고를 넣을 수 있다. 그리고 소액의 용돈을 벌 수 있는 것이다. 처음부터 완전 부자가 되겠다거나 로또같은 꿈은 버리고 약간의 재미거리 정도로 생각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지만 전략적으로 시작하면 나처럼 시행착오를 겪지 않을 것 같다.

1. 주제를 명확히 : 블로그가 어떤 주제를 전문으로 다루고 있는지를 명확히 하고, 블로그 이름, 카테고리의 주제, 주제에 맞는 포스팅을 써야 한다. 예를 들어 '독서리뷰'를 블로그의 주제로 정했다면 제목도 독서로 정학고 카테고리도 경제서적, 자기계발서적, 미용서적, 건강서적 등 명확하게 분류하는 것이 좋다. 초기에는 카테고리를 3개 정도 만들고 카테고리별 최소 10개 이상의 포스팅을 하는 것이 좋다.

2. 1일 1포스팅 : 구글 애드센스 측에 성실하게 정보를 올린다는 인식을 줄뿐 아니라 스스로 글쓰기 습관을 들이는데 도움이 된다.

3. 글자수는 충분히 : 일반적인 포스팅이라면 1000자 이상이면 충분하지만 애드센스 광고승인이 목표라면 3000자 이상을 목표로 하자. 물론 무작정 글자수만 늘리는 것은 의미가 없고 주제에 맞는 정보성 글들이어야 한다.

4. 포스팅 내 링크넣기는 금물 : 출처를 밝히기 위해 필요할 때가 있지만 광고승인을 받기 위한 포스팅에는 순수한 정보성 글로만 채워야 하니다.

5. 검색포털의 웹마스터도구 등록은 필수 :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해야만 방문자들이 검색을 통해 블로그에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6. 포스팅 내용은 표준어로!!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풍요로움 저) : 저품질블로그 피하기>

저품질블로그란 검색포털에 검색노출이 안 되는 블로그를 말한다. 키워드가 부적절해서일 수도 있고 포스팅 정보의 질이 안 좋아서일 수도 있다. 즉 블로그 포스팅에 좋지 못한 내용이 있는 경우 검색포털에서 검색노출에서 제외시켜버린다.

1. 실시간 검색어 또는 핫이슈로 포스팅을 하는 경우 : 네이버에서는 실시간 검색어 상위 순위에 있는 키워드를 이용해 포스팅하는 경우 의도적인 어뷰징행위로 보고 해당 블로그를 저품질로 만들어버린다.

2. 광고성 글로 포스팅하는 경우 : 포스팅 내에서 대출, 보험, 다이어트, 주식과 관련된 광고성 내용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경우 네이버 등 검색포터렝서는 해당 포스팅을 모두 검색결과에서 제외시킨다.

3. 다른 사람의 글이나 뉴스를 그대로 포스팅하는 경우 : 포스팅은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 말투, 지식이 묻어나게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이미 포스팅한 내용을 수정하는 경우 : 자신이 기존에 올렸던 포스팅에 광고를 넣거나 일부 문구를 바꾸기 위해 수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검색포털에서 어뷰징행위로 판단한다. 특히 상위에 노출되어 있는 포스팅은 수정하면 뒤로 훅 밀리게 된다.

5. 너무 짧은 간격으로 포스팅하는 경우 : 컴퓨터가 작성하는 것으로 보고 그런 포스팅들을 모두 검색결과에서 제외시킨다. 포스팅은 최소한 2시간 간격으로 하는 것이 좋고 하루 날잡아서 포스팅을 작성한다면 발행예약 기능을 걸어두면 된다.

6. 포스팅 내에서 동일 키워드를 남발하는 경우 : 검색포털은 검색순위를 높이기 위한 의도적인 방해(조작)행위, 즉 어뷰징을 가장 싫어합니다.

7. 명예훼손, 권리침해, 음란물, 저작권 등을 위반하는 경우 :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청소년보호법에 위반되는 음란물을 게재하는 행위는 저품질로 빠지는 지름길이고 동영상이나 이미지 등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지를 미리 따져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