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블로그시작한지3년

유튜브 도전!!

2년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애드센스 승인을 얻기 위해 열심히 했던 때가 있었다. 이 블로그가 처음부터 수익을 위해 시작했던 것이었고 그 과정에서 나를 깨닫는 계기가 되고 지금은 나의 자산 중 하나가 되었다.

그냥 무심히 흘러가고 왜곡되던 생각들을 정리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하나의 수단으로 이렇게 내 블로그의 가장 중요한 독자는 나다.이런 방식으로 하다보면 아마도 계속 그렇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나란 사람이 내가 재미없는 걸 재밌는 척은 못하기에 나라도 재밌으면 충분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제 드디어 유튜브다. 역시 나는 느리고 모험심이 없다. 나에게 좋은 선생님이나 좋은 어른이 꼭 필요했던 이유이구나 싶다. 슬찬이를 보면 몰라도 이것저것 막 만진다. 그리고 어떻게든 한다. 그렇게 하다보면 되는 것들이 있을건데 나의 경우 겁이 많아선지 틀리는게 싫어선지 그냥 못하는 것에는 손도 대고 싶지 않다. 유튜브 또한 그런 것 중 하나였던 것 같다. 작년부터 유튜브로 음악, 강의 등등 참 많이도 보고 있다. 이제 나도 한번 해보자 싶어 책을 주문했다.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만들기]

이 책 진짜 친절하다. 천천히 하나씩 하다보니 어느새 유튜브계정을 만들었다. 그리고 2년전 블로그로 엄청 노력해보면 애드센스까지 연결했다. 찬찬히 하나씩 연구해보고 내 채널에도 또 하나의 자산을 쌓아봐야겠다!!


1. 구글 계정 만들기 : 책에 나와있는대로 새로운 계정을 만들었다.

구글은 어찌보면 계정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어서 참 좋은듯하다. 아이디나 비번이 기억이 나지 않아 몇번 고생해봤지만 유튜브 도전용으로 새로운 계정을 만들고 보니 참 좋구나 하는 생각이 새삼 들었다.

2. 유튜브 채널 만들기 :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들어가서 채널 만들기

3. 수익창출 기능 활성화하기 : 애드센스 가입 후 연결

4. 계정 확인받고 필수 기능 활성화하기


새벽에 일어나 여기까지 따라해봤다. 유튜브도, 블로그도 결국은 컨텐츠가 좋아야 살아남는다는생각을 한다. 나의 경우 엄청 흥미있거나 대단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해서 끝까지 살아남는 것, 그렇게 주어진 삶을 충실히 살아가는 것, 이것이 내 인생의 목표가 아닌가 싶다.


슬찬이가 성인이 되고 나의 완벽한 독립이라는 내 꿈은 이뤄질 수 밖에 없는 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고나니 꿈을 이루기까지, 그리고 꿈을 이룬 후에 어찌 잘 살지 하는 쪽으로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보니 내가 재미있는 것. 즐겁거나 충만함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찾아서 시도해보는 것이 꼭 필요하구나 싶었다. 유튜브는 블로그처럼 나에게 수단이다. 영어나 수학공부를 다시 처음부터 해보는 창구로 만들고 싶은데 어쩌다보면 이 블로그처럼 나에게 또 하나의 자산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해본다.